'피가로의 결혼'은 연속 73회 상연으로 작가 보마르셰의 수입이 8만 9천불이었다.
1910년 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극작가 협회는 정회원 사백, 준회원 사천 중 주요 극작가 오백 명 중 한 해 수입(상연료만 봤을 때) 십만 불 이상인 사람이 일곱, 오만 불 이상 팔만 불 이하인 사람이 여덟, 이만 불 이상 오만 불 이하 스물, 일만 불 이상 이만 불 이하는 스물여덟 명이었다. 일만 불은 당시 기준으로 대략 사천 엔이다.
동시대의 극작가 협회는 회원의 상연료에서 징수하는 금액 한 해 이백사십만 불, 그 삼 분지 이는 칠십 인에게 받은 수입이라 한다.
연액 이천만오천 불의 구제비는 가장 수입이 낮은 백사십 명에게 분배된다. 그 백사십 명의 상연료에서 징수되는 금액은 한 해 천 불이 되지 않는다.
각 극장이 작가에게 지불하는 상연료는 일정하지 않다. 극작가 협회의 협정에 따른 정액은 연수입의 팔 내지 십 퍼센트 사이를 오가고 있다.(엔게키신쵸 4, 5월호 참조
두 개 이상의 각본을 동시에 상연할 경우엔 막수에 비례해 상연료를 결정한다.
코메디 프랑세즈에선 상연료는 전수입의 15 퍼센트이나 이에 따른 상연료 비율이 아래와 같이 규정되어 있다.
4 내지 5막――7┐
3막―――――4├15%
3막―――――4┘
3막―――――3┐
1내지 2막――3│
1내지 2막――3├15%
1내지 2막――3┘
4 내지 5막――5・20분의 1┐
4 내지 5막――5・20분의 1一├15%
3막―――――4 ┘
4 내지 5막――6┐
1내지 2막――3│
1내지 2막――3├15%
1내지 2막――3┘
3막―――――4・20분의 1┐
3막―――――4・20분의 1│
1내지 2막――3 ├15%
1내지 2막――3 ┘
1내지 2막――5 ┐
3막―――――3・20분의 1│
3막―――――3・20분의 1├15%
1내지 2막――3 ┘
4 내지 5막――5┐
3막―――――4│
1내지 2막――3├十五%
1내지 2막――3┘
4 내지 5막――4・20분의 1┐
4 내지 5막――4・20분의 1│
1내지 2막――3 ├15%
1내지 2막――3 ┘
4 내지 5막――6┐
4 내지 5막――6├15%
1내지 2막――3┘
1내지 2막――3・4분의 3┐
1내지 2막――3・4분의 3│
1내지 2막――3・4분의 3├15%
1내지 2막――3・4분의 3┘
이 경우 상연료를 지불하지 않는 각본(요컨대 공공 소유로 귀속된 것)이 있으면 그 수입은 극장 수입이 된다.
작가의 동의 내지 허가 없이 그 작품을 상연하는 극장주와 투자자는 형법 제428조에 따라 50불 이상 500불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수입을 몰수하는 규정이 있다.
극작가 협회는 회원의 작품 상연을 감시하기 위해 프랑스 및 외국 도시를 통해 육백 명의 통신원을 두고 있다. 도쿄에도 한 명 정돈 있을지도 모른다.
'고전 번역 > 키시다 쿠니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극장 기념공연 - 키시다 쿠니오 (0) | 2022.11.23 |
---|---|
'시, 장소, 사람' 후기 - 키시다 쿠니오 (0) | 2022.11.21 |
어떤 마을의 아마추어 극단 - 키시다 쿠니오 (0) | 2022.11.19 |
'신일본문학전집 3권 키시다 쿠니오' 후기 - 키시다 쿠니오 (0) | 2022.11.18 |
쇼와 10년도 극단계의 방침 - 키시다 쿠니오 (0) | 2022.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