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번역/사카구치 안고

나의 바둑 - 사카구치 안고

by noh0058 2023. 2. 17.
728x90
반응형
SMALL

 시오이리 3단과 이와타니 사장이 훌쩍 찾아와 도전을 하기에 내가 시오이리 3단에게 이겼다. 이걸 잡지에 실는단다. 정말로 추태이며 수치를 천하에 드러내는 얄팍한 일이다.

 내 포석이 너무나 약하고 이십 수 가까이 돌이 뭉치는 마당이니 시오이리 3단도 놀란 듯하여 이기는 것도 미안하다며 약해진 걸 찔러 걷어찬 듯한 바둑이니 나는 도무지 이긴 느낌이 들지 않는다.

 이번에 하는 건 거의 오목이나 다름없다. 도무지 이길 수가 없으리라. 나는 전문기사와 승부하면 대개 첫 국은 이기게 된다.

 요컨대 내 포석이 엉망이고 초반부터 황당한 돌만 두니까 다들 미안해져 마음이 약해진다. 그럼 대뜸 정강이를 걷어차게 된다. 대개 그런 패턴으로 첫 승부를 가져간다. 2국부터는 돌을 두는 성격을 간파 당하니 미안해하거나 마음 약해지는 법이 없다. 나는 결국 다시 한번 엉뚱하게 둬야만 승부가 된다는 결말을 배울 뿐이다.

 나도 7,8년 전에는 제대로 된 선생에게 배운 적이 있으나 전쟁하는 약 3년 동안 달리할 일이 없어져 매일 기원을 찾았다. 하지만 내가 사는 가마타란 곳은 난전의 용사가 모여 버릇 안 좋고 힘만 쌘 기사들만 있었다. 군수회사 직공 중에는 일급, 이급 정도 두는 자들도 여럿 있으나 대개는 전문가들의 바둑을 흉내 내는 데 그쳐서 그런 사람들만 3년 동안 상대한 탓에 내게는 더 이상 포석도 정석도 없다. 남의 돌을 죽이러 가는 것밖에 모르는 볼품없는 바둑이 되고 말았다. 과거에는 좀 더 품위 있었다.

 나는 요번 봄에 문인 바둑 대회서 하루 동안 바둑을 둔 것 이외엔 요 일 년 반 동안 느긋한 기분으로 돌을 쥔 적이 없다.

 물론 이 봄에 지독히 지쳐 토요시마 요시오 씨를 찾아 십번기를 두어 줄곧 얻어맞았고 고우즈서 취해 오자키 카즈오와 두어 서로 얻어맞았다. 이긴 건 무라마츠 쇼후 씨가 전부다. 의욕이 생기지 않게 됐다.

 예전에는 바둑의 기질 따위 아무래도 좋았지만 실력만은 확실히 강했을 터이다. 요즘 들어 이렇게 약해진 게 정말로 아쉽기 짝이 없다. 이따금 머리를 식히는 한두 시간에 돌을 쥘 수 있다면 좋을 거 같다. 어찌 됐든 쉬는 틈틈이 연습해서 좀 더 부끄럽지 않을 실력을 길러두고 싶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