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번역/나츠메 소세키

'마음' 자서 - 나츠메 소세키

by noh0058 2022. 4. 23.
728x90
반응형
SMALL

 '마음'은 다이쇼 3년 4월부터 8월까지 도쿄 오사카 양쪽의 아사히 신문서 동시에 연재된 소설이다.
 당시의 예고로는 몇 종류의 단편을 합쳐 거기에 '마음'이란 제목을 달았다 해두었는데 그 단편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선생님의 유서'를 쓰는 사이에 예상보다 늦어질 게 발견되어 기어코 그 한 편만을 단행본으로 묶어 공표하자는 방침으로 정리되었다.
 또 이 '선생님의 유서'도 스스로 독립되면서 또 관계성 깊은 세 자매작으로 구성된 만큼 나는 이를 '선생님과 나', '부모님과 나', '선생님과 유서'로 구별했다. 전체적으로 '마음'이란 제목을 걸어도 지장이 없어 보였기에 제목은 원래 그대로 두었다. 단지 내용물을 상중하로 나눈 것만이 신문 연재판과 단행본의 차이다.
 디자인은 이제가지 전문가에게만 의뢰했는데 이번에는 문득 든 생각으로 스스로 해볼 생각이 들었다. 상자, 표지, 책날개, 뒷표지의 글자 및 제목, 주인, 검인까지 스스로 고안하고 스스로 그렸다. 
 목각판의 인은 이가미 본고츠 씨를 번거롭게 했다. 교정에는 이와나미 시게오 씨의 손을 빌렸다. 두 분의 호의에 감사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