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번역/다자이 오사무

'늙은 알트 하이델베르크' 서장 - 다자이 오사무

by noh0058 2022. 3. 17.
728x90
반응형
SMALL
수록――"형들", "사랑과 아름다움", "새로운 나무의 말", "늙은 알트 하이델베르크", "멋쟁이 동자", "팔십팔 밤", "추풍기", "단편집―아, 가을, 여인훈계, 좌흥에 미안하나・데카단 항의", "속천사", "화촉"


 쇼와 십사 년 오 월에 "사랑과 아름다움" 그리고 "쇼와 십오 년 사 월에는 "피부와 마음"이 함께 타케무라쇼보에서 출판되어 초판 이천 부 가량을 시장에 보내 머지않아 품절된 듯하나 종이가 부족하여 타케무라쇼보에서도 재판을 이루지 못해 두 창작집은 한동안 절판이나 다름없었다. 때문에 그 후, 타케무라쇼보에 독자들의 직접 주문이 꽤나 들어왔고, 타케무라쇼보는 그 주문을 받을 때마다 우울해하며 어떻게든 독자의 부탁에 응하고 싶어 번뇌한 결과 저자의 누추한 집을 찾아 좋은 생각 없느냐 상담할 지경이었다.
 물론 멍청한 저자이다. 명안 같은 게 있을 리 없다. 하지만 더 많은 독자가 자신의 작품을 읽기 바라는 건 저자가 남몰래 품는 바람임에도 분명하다. 또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부수를 찍어 독자의 요청에 응하고 싶은 것도 출판사의 바람이리라. 타케무라쇼보는 생각 끝에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종이 부족 때문에 두 권을 재판하는 건 불가능하니 이 두 권의 저서서 특히 저자가 마음에 들고 분위기가 비슷한 작품을 하나로 모는 겁니다, 그런 의견을 제출했다. 전쟁 때의 자숙 재판 형식이라 해야 할까. 저자도 물론 기꺼이 찬성했다. 아직 두 권을 읽지 않은 사람만 된다. 두 권을 읽은 사람도 새로운 편집을 따라 다시 읽고 싶다면 사면 된다. 겉만 그럴싸하게 꾸미진 않았다.
 작품을 취사하면서 향수향이 강한 작품만 모으는 걸 방침으로 삼았다. 제목도 "늙은 알트 하이델베르크"로 해두었다. "늙은 알트 하이델베르크"는 수록작 중 한 작품의 제목인데 이 글에 수록되는 한 계열의 작품 전체의 제목으로도 자연스럽지 싶었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추억 속 하이델베르크를 지니고 있다. 저자의 하이델베르크는 이 책 안에 있다.

쇼와 십칠 년 벚꽃 필 무렵
728x90
반응형
LIST

댓글